본문 바로가기

추천여행지

광주 볼거리. 광주민주화운동을 기억하는 곳이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분수대 및 518 민주광장"

광주 볼거리. 광주민주화운동을 기억하는 곳이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분수대 및 518 민주광장"

광주 가볼 만한 곳 / 광주 볼거리 / 광주 여행 / 사진 : 임신영 / 글 : 시계탑 홍보 및 각종 자료 인용

 

광주광역시의 민주화운동의 모든 역사를 알고 있는 광주 518 민주광장을 소개합니다.

먼저 민주의 종각 터의 역서성으로 민주의 종각이 있는 이곳은 조선시대 광주읍성 관아 터입니다.

 

1959년 전남 경찰국 부속건물로 세워졌으며 정보과 대공분실로 사용되면서 1980년 5.18 민주화 운동과 1982년 횃불회 사건 등에 참여했던 많은 민주 인사들이 고문과 사건 조작을 당했던 역사적 장소입니다.

 

광주 민주의 종 건립 주관으로 2005년 11월에 지었으며 종 주위는 광주의 상징 꽃인 철쭉으로 장식하였으며 곰 몸체에 새긴 민주의 종 글씨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친필입니다.

33회 타종은 광주시민의 당당함과 정의로움을 드러내며 모근 국민이 건강하고 평화롭게 상생하기를 기원하는 타종을

하기도 합니다.

 

1980년 광주 518부터 광주의 민주화 운동을 모두 기억하는 곳.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분수대 및 518 민주광장"

주소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1가4/ 입장료 : 무료 / 휴관일 : 없음 / 주차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금남로 지하상가 주차장

 

광주 518 민주광장에 위치한 518 시계탑은 1980년 당시 전남도청 앞에서 5.18 민주화운동 기간 동안 광주시민의 고난을 지켜보았으며어느 날 시계탑이 사라졌습니다.

 

1980년 5월에 5.18 참상을 처음 보도한 독일 공영방송 NDR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가 "시계탑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계속 전승되어야 합니다.

 

시계탑은 자유의 기념물이자 한국 민주주의의 시작을 상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사 발간 후에 신군부는 1980년대

중반 한 반 중에 시계탑을 농성 광장으로 옮겼고, 시계탑은 2013년 5월까지 농성 광장에 머물렀습니다.

 

시민들은 이 시계탑을 기억하였고, 이 시계탑이 제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고 믿었으며 2015년 1월 시계탑을 현 위치에 복원하였습니다.

 

이 시계탑은 5.18민주광장에서 시민들이 518의 역사를 기억하도록 또 미래를 창조해 가도록 계속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광주 518 민주 광주 중앙에 위치한 분수대는 518 민주화운동을 비롯해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모두 알고 있는 곳으로 광주의 518 당시에 많은 시민들이 이곳에 올라가 있는 사진들과 함께 광주의 대표하는 분수대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5.18 민주 광주에 마련된 빛의 분수대가 개장하면서 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광주시민을 비롯해 많은 외지 관광객들의 사진 포인트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습니다.

 

또한, 주간에는 매 정시 시간에 20분씩 분수쇼가 펼쳐지고 있으며 전일빌딩 전일 마루에서 내려다보는 분수대는 구 도청과 국립아시아 문화 전당과 함게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구 전라남도청이 있는 광주 금남로 분수대 앞에 위치한 전일빌딩 245는 광주 최초의 오피스텔로 구 전라남도청과 협력한 업체들이 상주하는 곳이었으며 구 전라남도청이 이전한 후 많은 곳이 빈 공간으로 소규모 기관들만 상주하였던 곳입니다.

 

광주시민이라면 이곳 전일빌딩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1968년에 건립되어 당시에는 광주에서 가장 큰 건물이기도 하였습니다. 그 옛날 추억은 살아졌지만 518 당시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흔적을 발견하여 지금은 현장 보존하고 있는

곳입니다.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의 상징 같은 건물로 54년 넘께 광주의 아픔과 역사를 기억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 도시공사가 전일빌딩을 관리하면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철거하기로 하였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의 상징 같은 건물로 54년 넘께 광주의 아픔과 역사를 기억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 도시공사가 전일빌딩을 관리하면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철거하기로 하였습니다.

 

문화해설사가 상주하고 있으니 단체 관광이나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신청하면 자세하게 전일빌딩 245와 광주의 민주화 운동에 관한 안내를 상세하게 들을 수 있으니 전일빌딩 245를 적극 추천합니다.